제이군의 일상다반사

컴퓨터 비프음 고장과 해결방법 본문

모바일IT, 컴퓨터/모바일 소식

컴퓨터 비프음 고장과 해결방법

친절한 J군 2017. 7. 13. 21:42

안녕하세요 제이군 입니다

이제 실생황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인 컴퓨터가 있습니다. 1인1PC의 시대를 넘어 1인2PC의 시대가 열려, 각 가정에서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컴퓨터가 아무 말썽 없이 잘 지내주면 좋을테지만 가끔 가다가 말을 안들어, 켜지지 않거나 켜져도 이상한 삐삐 소리만 내고 하는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길때, 이미 기본 지식같은게 있다면 그자리에서 해결해 사용하겠지만, 기초 지식이 없어나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출장AS를 부르거나 컴퓨터 수리집에 직접 방문하여 고치는 방법을 쓸 수 밖에 없을껀데요. 간단한 해결 방법을 알고있다면 굳이 내돈 아까운거 쓸 필요가 없겠지요!

일단 컴퓨터를 켜게 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삐! 하고 소리가 한번 나면서 부팅이 시작됩니다.

이 "삐" 소리를 비프음이라고 하는데 비프음만 잘 들어도 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단, 요 근래에 들어서는 메인보드의 종류에 따라 비프음 자체를 안나게끔 바이오스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하니 비프음이 듣기 싫거나 소리를 내게 하고싶으신 분들은 부팅할때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비프음이 울리는 횟수에 따라 그 증상과 해결방법도 달라지는데요

 

 

1. 짧게 한번

  컴퓨터를 이용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듣는 소리이기도 하는데요. 짧게 한번 나는것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는 의미이니 크게 신경 않으셔도 됩니다.

 

2. 짧게 두번

  짧게 두번소리가 난다는 거는 크게 3가지 종류,

첫번째는 마우스나 키보드 등의 입력장치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거나 할때 소리가 납니다. 이때는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선을 다시 뽑아서 연결해주면 해결되겠고, 이렇게 해도 해결되지 않을 시 메모리카드 체크오류로 메모리카드를 빼서 금색부분을 지우개로 살살 닦아주고 다시 본체에 연결해놓으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께 긂색 도금된 부분을 너무 쎄게 지우려 하신다거나, 맨손으로 메모리카드를 너무 쎄게 쥐어서 변형 을 주는 일은 없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바이오스의 오류 인데요. 이거는 부팅시에 나타나는 메시지를 잘 확인한 후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바이오스에서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해당 메시지를 검색해보면 아주 자세하게 설명되어있는 글들이 많으니 바로 수리점으로 가지 마시고 꼭 혼자서 한번 해결해 보시길 바랍니다

 

3. 길게1번, 짧게2번

  가끔 길게1번, 짧게2번 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그래픽카드 오류를 의심해보시면 됩니다. 부팅해서 윈도우로 진입을 못하기에 일단 컴퓨터 전원을 끈 뒤 그래픽카드를 메인보드와 분리시켰다가 다시 잘 맞춰서 조릅을 해보는데, 금속 선 들을 지우개로 한번 닦아서 조립해주시면 더욱 인식이 잘 되니 그렇게 해주세요.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도 에러가 나는 경우에는 그래픽카드를 분리한 후 부팅을 시도, 정상적인 부팅이 됐을 경우 그래픽카드의 고장으로 보이는 경우이니 AS기간이 남았으면 해당 제조처에 문의하여 AS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4. 짧게 10~11번

 짧은 간격으로 계속해서 10~11번 소리가 난다면 램이나 캐시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램의 접촉불량 확률이 높기에 전원을 끈 후 램을 분리하여 지우개로 금색 부분을 닦아 주고 다시 조립하여 켜주시면 해결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꼭 전원을 끈 후 분리하셔야지 전원이 있는 상태에서 분리하다가는 램이 망가지거나 메인보드가 망가져 부품을 교체해야 할 위험이 있기에 꼭 주의해 주세요

Comments